앞선 포스팅에서 DJANGO가 무엇인지 알아봤으니 이제 개발 환경을 만들어 볼 차례이다.
1. Django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디렉토리 생성하기
우선 터미널을 띄워 장고 프로젝트를 관리할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여기서는 'djangoTest'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하였다.
> mkdir djangoTest
2. 가상환경 만들기
디렉토리가 생성 되었다면, 생성된 디렉토리로 이동(cd djangoTest)로 이동하여 장고를 위한 가상 환경을 만들어 준다.
가상환경을 만드는 기본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djangoTest> python3 -m venv 가상환경이름
여기서는 가상환경 이름으로 'venv01' 이라고 한다.
가상환경이 만들어 지면 '가상환경이름' 으로 디렉토리가 1개 만들어 지고,
그 디렉토리 안에 bin, include, lib 와 같은 디렉토리와 pyvenv.cfg 라는 설정 파일이 생성된다.
성공적으로 가상환경이 만들어 졌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ls' 라는 명령어를 통해 bin, include, lib와 같은 디렉토리들이 만들어 졌는지 확인하면 된다.
파이썬에 있어서 가상환경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간단하게 모든 작업(프로그래밍에서 부터 실행까지)은 가상환경 실행 후 그 안에서 작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상환경을 만들었으니 이제 가상환경을 활성화 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장고를 설치하여, 서버를 실행해 기본 페이지가 제대로 뜨는지 확인해 보도록 한다.
3. 가상환경 활성화 하기
가상환경 띄우기(활성화하기)는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면 된다.
djangoTest> source venv01/bin/activate
(venv01) djangoTest>
가상 환경 디렉토리 안에 bin 디렉토리가 생성되었었다. 그 안에 activate 라는 실행 파일이 있고, 이 파일을 통해 가상환경을 실행하는 것이다. 가상환경이 활성화 되면 프롬프트 앞에 (venv01) 이라는 접두어가 생기는데 여기서 venv01 은 우리가 만들었던 가상환경의 명칭을 적어주면 된다.
4. 장고 설치하기
장고 설치는 pip 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실행한다.
(venv01) djangoTest> pip install django==3.2.20
맨 밑에 Successfully installed django 라는 문구가 출력된다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필자는 이후 데이터베이스 등과의 호환을 위해 3.2.20버전으로 설치를 했으며 default 버전으로 설치를 원한다면
(venv01) djangoTest> pip install django
라고 해줘도 무방하다.
5. 장고 프레임워크 로드하기
이제 장고 프레임워크를 프로젝트 디렉토리 안으로 불러오도록 하겠다.
(venv01) djangoTest> django-admin startproject test.
startproject 뒤에 test는 장고 프레임워크가 설치 될 디렉토리명이다. 그리고 그 뒤에 마침표(.) 가 있다. 이것은 현재 디렉토리에 장고 프레임워크를 불러오겠다는 test 디렉토리 아래의 의미이다. 위 명령을 실행하면 manage.py 라는 실행 명령어와 test라는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test 디렉토리 안에 기본적인 장고 파일들이 로드된다.
위 실행어를 입력했으면 또 다시 'ls' 를 통해서 디렉토리가 잘 설치됐는지 확인한다.
(__init.py__, settings.py, urls.py, wsgi.py) 가 나온다면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6. 서버 구동하기
이제 서버를 구동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
(venv01) djangoTest> python3 manage.py runserver
위 명령어를 통해 서버를 구동한다.
서버를 구동한 후에 웹페이지 주소창에 localhost://8000 으로 접근을 했을 때
다음과 같은 화면이 출력된다면 장고 설치와 서버 구동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게 된다.
'DJAN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DJANGO] DJANGO ? (0) | 2023.07.1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