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 Class
kwh_coding
2024. 3. 25. 18:30
자바(JAVA)에서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클래스는 객체(Object)의 설계도로서 사용되며, 객체는 데이터와 해당 데이터를 다루는 메서드(Method)로 이루어진 하나의 단위이다. 클래스는 멤버 변수(데이터)와 메서드(동작)로 구성된다.
// 클래스 정의
public class Car {
// 멤버 변수(상태)
private String brand;
private String model;
private int year;
// 생성자(Constructor)
public Car(String brand, String model, int year) {
this.brand = brand;
this.model = model;
this.year = year;
}
// 메서드(동작)
public void start() {
System.out.println("The car is starting.");
}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The car is stopping.");
}
public void drive() {
System.out.println("The car is driving.");
}
// 메인 메서드(Main metho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객체 생성
Car myCar = new Car("현대", "그렌져", 2014);
// 객체의 메서드 호출
myCar.start();
myCar.drive();
myCar.stop();
}
}
- Car 클래스는 자동차를 나타내는 클래스이다.
- 클래스는 public 접근 제어자를 가지며, 파일명과 동일한 이름으로 선언돼야 한다.(파일명과 동일한 클래스에는 public 접근 제어자가 필수이며, 다른 클래스는 접근 제어자를 붙이지 않아도 된다.)
- 멤버 변수인 brand, model, year은 자동차의 브랜드, 모델, 연식을 나타낸다.
- 생성자는 객체를 초기화하는 역할을 한다. Car 클래스의 생성자는 brand, model, year 값을 받아 객체를 초기화한다.
- start(), stop(), drive()와 같은 메서드는 자동차의 동작을 나타낸다.
- main() 메서드는 프로그램의 시작점이다. 여기서 객체를 생성하고 해당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한다.